한국연구재단

반복되는 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

[원천기술개발사업 > STEAM연구사업 > 스포츠과학화융합연구사업]

사업내용

  •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원천 기술을 개발, 스포츠 장비 및 선수, 경기환경에 적용하여 경기력 향상 유도
  • 스포츠과학 핵심원천기술의 산업화 및 확산을 통해 엘리트스포츠와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

추진배경

  • 스포츠과학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고, 동계스포츠종목의 산업화 촉진 필요
    • 정부 차원의 과학기술과 스포츠 현장의 융합기술 개발전략 수립 및 그에 따른 R&D 지원 필요
      * 캐나다, 영국 등 스포츠 선진국은 동계 올림픽 개최를 통해 정부 주도로 스포츠과학 R&D 집중 지원
    •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연구진과 스포츠 현장 전문가가 소통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 필요

추진근거

  • 과학기술기본법,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

사업규모

  • 사업기간 및 사업비 : ‘14년~’20년 / 약 272억원
  • ‘17년 사업비 : 18.35억원

추진체계

  • 기본방향
    • 부처 공동으로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사업을 추진하되, 미래부는 원천기술, 문화부는 산업기술에 중점을 두고 연계 협력
    •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자ㆍ선수 및 스포츠 전문가간 융합연구 인프라 조성 지원
  • 추진체계
    • 부처 협력사항 및 연구과제 기획 등을 심의하는 공동 협의체 구성ㆍ운영
      * (스포츠과학융합연구 협의회) 당연직 2명(양 부처 담당국장), 민간위원 6명(양 부처 3인 추천) 등 총8명으로 구성(임기 2년), 위원장은 민간위원 중 호선
    • 사업 관리 및 예산 집행 등은 각 부처 및 전문기관이 수행

      선정평가

주체별 역할

투자계획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.
주체 역할
미래창조과학부
문화체육관광부
소관 사업의 기획 및 예산 확보, 사업추진계획 수립 등
운영협의회 부처 협력 및 연구과제 관련 주요사항 논의
한국연구재단
국민체육진흥공단
지원과제 선정 평가, 협약 체결, 연구비 정산 등 사업관리

추진전략

  • 【전략 1】스포츠 융합원천 R&D 역량 강화
    • 시급성이 있고 성과가 확실한 융합연구분야 집중
    • 양 부처 공동 협의체를 통해 부처 협력 및 연구 과제 발굴
  • 【전략 2】스포츠 현장 밀착형 연구로 사업화 가능성 제고
    • 스포츠현장의 수요 반영 및 산학연 협력을 통해 원천기술의 현장 적용성 제고
      * 예시) : (1~3차년도) IP 확보 및 시제품 개발 → (4~5차년도) 시제품 제작 및 검증(업체와 공동개발)
    • 엘리트 선수와 범국민이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(Dual use technology)을 개발하여 생활스포츠 활성화에 기여
  • 【전략 3】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지원분야 확대
    • (‘14) 지원과제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평창동계 올림픽에 적용 가능한 제품 또는 서비스 창출
    • (’15~) 동ㆍ하계스포츠 확대 및 생활체육 확산을 위한 원천기술개발로 사업 지원범위 확대

주요 추진 일정

  • ‘16.9월 계속과제 단계평가 및 연차점검
  • ‘16.10월 협약 및 연구개시

세부 투자 계획

(단위 : 백만원)

투자계획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.
사업명 2015년 실적 2016년 실적 2017년 계획 증감 비고
금액 %
스포츠과학화융합연구사업 2,200 2,200 1,835 △365 △16.5

회계연도 일치에 따른

예산 감소 

콘텐츠 만족도평가
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

5점 4점 3점 2점 1점

한국연구재단

보다나은정부